강아지수면시간 나이에 따라 하루 평균 잠자는 시간이 달라요

강아지는 처음 키우시게 된다면 하루 종일 잠을 자는 강아지를 보고 어디 아픈 건 아닌지, 이렇게 많이 자는 게 괜찮은 건지 한 번 쯤 걱정해보셨을 거예요. 강아지는 주로 낮잠, 밤잠으로 나누어서 하루 중에도 여러 번 나누어 잠을 취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사람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수면에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나이에 따라 다른 강아지의 평균 수면 시간과 강아지의 수면을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수면시간 나이에 따라 달라요

강아지를 처음 키웠을 때 생각보다 긴 시간을 잠자는 모습을 보고 놀라서 검색해보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보다 훨씬 긴 시간을 수면에 사용한다는 점을 알고 나서야 안심할 수 있었는데요, 강아지는 나이에 따라 평균 수면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고, 혹시나 평소보다 적게 혹은 많이 자거나 아픈 모습을 보인다면 조금 더 주의 깊게 살펴봐주세요.

  1. 새끼 강아지 (2~8개월) : 하루에 대부분을 잠자는 데에 사용합니다. 새끼 강아지수면시간은 하루 평균 18~20시간까지도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끼 강아지의 경우 성장을 위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소 섭취와 함께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새끼 강아지가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성견 (11개월~7세) : 이 나이대의 성견은 새끼 강아지에 비해 수면 시간이 줄어들어 하루 평균 12~16시간 정도 잠을 자게 됩니다. 품종이나 건강 상태, 혹은 활동량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산책을 많이 하거나 여행 등으로 야외 활동을 하며 체력 소모가 클 경우 수면 시간이 많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3. 노령견 (8세 이상) : 8세 이상의 노령견은 체력이 감소하기 시작하며 성견에 비해 수면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체력과 면역력이 줄어 들며 수면으로 인해 에너지를 충전하기 때문에 편안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강아지는 램수면(REM)?

강아지가 자는 모습을 지켜 보면 아주 작은 소리나 움직임에도 깨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아지는 늘 REM 수면 상태에만 있냐는 의문이 있기도 했지만, 사실 강아지는 램수면(얕은 수면)과 비램수면(깊은 수면) 두가지 단계로 나누어 지며, 두 단계가 20분 주기로 교차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의 수면은 여러 번 깨어나고 잠드는 방식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자다가도 작은 소리에 깨는 이유는 꼭 램수면 만의 이유는 아닙니다.

  • 잠재적으로 위험에 반응하며 남아있는 야생의 생존 본능
  • 사람보다 훨씬 뛰어나고 예민한 청각
  • 얕은 수면 주기 상태
  • 불안한 심리적 상태

강아지는 잠을 잘 때 꿈을 꾸기도 하고, 가끔 자면서 발, 눈, 꼬리 등 몸을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때는 깊은 수면에 빠져 외부 자극이나 소리에 덜 민감해집니다.

강아지 수면을 돕는 5가지 방법

강아지는 하루에 많은 시간을 자면서 보내는 만큼 신체적 건강, 정신적인 안정을 위해 충분한 수면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는 정신적으로 불안하지 않으면서 편안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깊은 잠에 빠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편안한 수면을 도울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편안하고 안정적인 잠자리 : 강아지는 푹신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잠을 취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강아지를 위한 쿠션/침대 혹은 담요 등을 이용하여 편안한 잠자리를 마련해주세요. 소음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곳이나 밝은 곳보다는 조용하고 어두운 공간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강아지는 낮 시간에도 잠을 자기 때문에 밝은 낮에 편안하면서도 조도가 낮은 공간 제공이 중요합니다. 외부 소음에 예민하고 얕게 잠드는 강아지에게는 조용한 음악이나 화이트 노이즈를 켜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수면 패턴 수립 : 사람이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잠을 자듯이 강아지에게도 일정한 수면 패턴이 수립되어 있으면 쉽게 잠들고 깊게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매일 비슷한 시간대에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심리적 안정 : 강아지는 불안하거나 스트레스가 있으면 잠을 깊게 잘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집 내부에서는 불편한 요소가 없도록 해주세요. 강아지는 주인이 쓰다듬어주거나 곁에 있어주는 것 만으로도 큰 안정감을 느낍니다.
  4. 산책, 운동 : 강아지는 산책 후에 깊에 잠드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강아지에게 적절한 산책, 운동 시간을 제공하며 신체 에너지를 소모하면 깊은 수면이 가능합니다. 매일 규칙적인 놀이 시간을 가지게 되면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긴 시간 동안 여행을 다녀오면 최소 이틀부터 길게는 일주일까지도 피곤해하며 평소보다 많이 자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5. 일정한 식사 시간 : 강아지는 평소 잠자는 시간과 가까운 시간에 밥을 먹거나 물을 많이 마시면 수면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특히 밤잠은 길게 자기 때문에 최소 2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충분한 수면과 강아지 건강의 연관성

앞에서도 강조하였듯이 강아지에게는 충분한 수면 시간이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편안하게 잘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깊은 수면을 취하는 것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에게 수면이 부족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건강 문제 몇 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면역 체계 약화로 인한 감염, 질병의 위험
  • 수면 부족으로 인한 문제 행동 (짖음, 입질, 피로 등)
  • 에너지 부족으로 인한 활동성 저하
  • 불안감 증가,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 반응
  • 새끼 강아지의 신체 발달 저, 성장 지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