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에서 핫하게 떠오르는 부산 도모헌!
대통령 별장이자 부산시장 관사로 쓰이던 공간이 리모델링되어,
지금은 누구나 방문이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습니다. 게다가 부산 대표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모모스커피도 입점하여 모모스커피 도모헌점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도모헌의 역사부터 주차, 관람 포인트, 공간 소개, 모모스커피의 메뉴까지 모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1] 도모헌이란?
🌿 도모헌이란?
부산 수영구 남천동에 위치한 도모헌은 1984년 대한민국 1세대 건축가 김중업이 설계한 공간으로, 초기에는 대통령과 부산시장이 머물던 지방 숙소로 사용된 역사 깊은 공간입니다. 1990년대에는 부산민속관으로 시민에게 개방된 적이 있으며, 2024년부터 현대 건축가 최욱에 의해 리모델링되면서, 지금은 시민들을 위한 전시, 강연, 소규모 페스티벌 등이 열리는 공공문화공간으로 바뀌었습니다.
도모헌이라는 이름에는 ‘부산의 미래를 함께 도모한다” 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하네요.
[2] 도모헌 공간 소개
도모헌은 외부 공간, 1층, 2층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 1층 : 공유 오피스, 모모스커피, 전시 라운지, 북카페
- 2층 : 다목적홀, 컨퍼런스룸, 회의실, 테라스
- 외부 : 소소풍 정원, 산책길
🌸 소소풍 정원에서의 산책도 가능하고, 멀리 바다도 보이는 풍경이 아주 멋졌습니다. 건물 내부에서는 정원과 통창 사이로 자연 풍경이 펼쳐져 있어 여유롭고 힐링되는 분위기를 지니고 있습니다. 부산 도심 속에 이런 공간이 있었다는게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1층 한켠에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모모스커피 도모헌점이 입점해 있습니다.

[3] 모모스커피 도모헌점: 부산에서 꼭 가봐야 할 카페
도모헌 1층에 위치한 모모스커피 도모헌점은 핸드드립 전용 커피를 제공하는 감성 가득한 카페입니다.
모모스커피의 다른 지점들과는 다르게 오직 핸드드립 커피 전문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에스프레소 머신이 없어서 라떼나 아메리카노는 없지만, 대신 진한 원두의 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정제된 핸드드립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도모헌 블렌드는 이곳에서만 만날 수 있는 대표메뉴입니다.
커피와 함께 도모헌 정원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보세요.
모모스커피는 실제로 가보면 작은 규모라서 놀라실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앉을 수 있는 테이블이 몇 개 없으나 바로 앞 ‘소소풍정원’에서 마시거나 전시 라운지에서도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주말에는 매우 혼잡하므로 평일이나 오전 일찍 방문하셔야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람이 많은 경우 커피 대기 시간이 최대 3~40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핸드드립 방식 특성상 더욱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도모헌 내부 전시는 무료이며, 일부 공간은 사전 예약을 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모헌 내/외부 전체 사진 촬영은 가능하나 플래시 금지&조용한 관람은 기본 매너입니다.
[4] 도모헌 주차 정보
🚗 도모헌에는 주차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무료이지만 운영시간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 도모헌 전용 주차장 (수영로 429)
- 무료 운영
- 평일엔 승용차 요일제 차량 제한 있음
- 화~일 오전 9:30 ~ 오후 6:30까지 개방(토요일은 21:30까지)
🔹 부산동여고 주차장 (주말만 운영)
- 도보 5분 거리
- 무료 개방 (토, 일만 가능)

[5] 도모헌 대중교통으로 가는 법
주차 공간이 넉넉하진 않기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도 추천합니다.
- 지하철 2호선 남천역 3번 출구 -> 도보 8분 거리
- 부산KBS 방향 버스 이용 후 정류장에서 도보 진입 가능
도심 속에 위치하고 있지만 도모헌은 조용한 동네이며, 지대가 살짝 높아 산책하며 걸어야 도착할 수 있습니다.
[6] 마치며
✔️ 부산의 역사와 문화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공간
✔️ 조용한 힐링 산책과 고급 커피를 동시에 즐길 수 있음
✔️ 감성 인생샷 남기기 좋은 포토존도 많음!
📌 부산 도모헌 & 모모스커피는 요즘 부산 데이트 코스, 카페 투어, 문화 공간 키워드로도 인기가 많아 꼭 한 번 방문해볼 만한 곳이에요. ☺️ 한 번 쯤 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